본문 바로가기
블루노트의 보험 스토리

자동차보험 자손 자상 특약 가입 전 꼭 읽어봐야 할 내용!!

by ★★ Mr.SEO ★★ 2021. 5. 22.
반응형

많은 분들이 자동차보험은 매년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이라 그냥 쉽게 가입하곤 하는데요. 사고가 나면 안 되겠지만 자동차보험은 만약 단 1번의 큰 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한다면 꼭 정확하게 알고 가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자동차보험 가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손 및 자상 특약에 대해 비교 및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앞서 자동차보험 가입 시 기본적으로 가입하는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대인 1 : 의무가입
  • 대인 2 : 무한
  • 대물 : 기본 2억부터 최대 10억 (최근 10억을 많이 함)
  • 자손 또는 자상 
  • 무보험 : 기본 2억
  • 긴급출동 
  • 물적사고 : 200만원 

이렇게 가입하게 되는데요. 그중에서 오늘은 가장 중요한 자손과 자상 특약의 차이점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 자손특약 

 

자손 특약의 정확한 명칭은 자기 신체사고 특약입니다.

말 그대로 해석하면 사고 발생 시 자신의 신체가 다쳤을 경우 보상해 주는 담보입니다.

 

자동차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먼저 상대방과 나에 대한 과실 비율을 따지게 됩니다.

만약 본인의 과실이 크다면 나에게 과실이 있는 만큼을 차감해서 보험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전문용어로 사고 발생 시 과실상계를 적용받습니다)

 

따라서 간혹 보험금을 받고도 내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커서 추가적으로 개인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사고 시 안전벨트 미착용 시에는 추가적으로 더 차감이 되어 보상금이 더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운전자 1인에게만 보상을 해 줍니다.

 

가장 큰 단점은 큰 사고가 나서 치료비가 많이 나오더라도 본인의 사고 시 상해등급에 따라 보상 급수 한도 내에서만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그렇다면 이에 반해 자상 특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 자상특약

 

자상 특약의 정확한 명칭은 자동차상해 특약입니다.

이름만 들어봐도 자손보다 더 큰 범위로 적용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 텐데요.

 

말 그대로 사고 발생 시 내가 다친 상해급수와는 상관없이 대인 보상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발생한 치료비 전액을 다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만약 내가 과실이 생긴 경우에도 과실 상계를 적용받지 않습니다.

즉, 급수별 한도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고 시 운전자 1인뿐만 아니라 동승자까지 보장합니다.

자손과는 다르게 안전벨트 미착용에 대한 과실 또한 없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사고 시 치료비 말고 휴업 손실금 및 위자료 등을 받을 수 있는데요.

(cf.. 휴업 손실금이란? 치료기간 동안 일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손실을 보상받는 것입니다.)

만약 사고로 2개월 동안 일하지 못한 A 씨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A 씨의 월급이 300만 원 (또는 일당이 10만 원)인 경우 

2개월간 사고로 일을 하지 못하게 되면 대략 600만 원의 휴업 손실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급여가 없는 경우라면 예전 소득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결론은 자상 특약

위에 글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결론은 무조건 자상 특약으로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 그냥 가만히 있으면 대부분 자손 특약으로 가입시켜 주는데요.

 

따라서 가입 시 자손 말고 자상 특약으로 해 주세요~라고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으로 가입 시에도 자손 특약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주의하세요!

 

자손과 자상의 보험료 차이는 1년 기준 3만 원에서 5만 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만약 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한다면 결코 큰 비용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제는 많은 분들이 자손이 아닌 자상으로 많이 가입하고 있으니 앞으로는 꼭 자상 특약으로 가입하셔서 사고 시 충분한 보상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지금 디렉트 자동차보험을 가입 고려중이신 분들이 계신가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이라는 사이트 대부분은 실제로 본인의 인적사항을 넣으면 비교견적서를 보내주는 것이 아닌 상담사가 정말 귀찮게 전화가 많이 오게 되는데요.

 

상담사의 귀찮은 전화를 받기 싫고 오직 비교견적서만 받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본인의 간단한 차량 정보만 입력하시면 1분 안에 차량 견적서를 카톡으로 전송받으실 수 있으니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간단하게 본인의 자동차보험료를 비교견적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chachacha.zow.kr

 

차팀장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파트너제휴, 다이렉트비교견적, 저렴하고 간편한탁송

chachacha.zow.kr

이상으로 오늘은 자동차보험 가입 시 가장 중요한 자손과 자상 특약의 차이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