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노트의 보험 스토리

갱신형 암보험은 과연 단점만 존재하는 것일까?

by ★★ Mr.SEO ★★ 2021. 5. 27.
반응형

이제는 대한민국 성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건 몰라고 암보험 정도는 기본으로 다 가입하고 있는데요. 암보험에도 비갱신형 암보험과 갱신형 암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이 두 가지를 잘 모르는 분들이 없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안 좋다고 생각하는 갱신형 암보험에 대해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신형 암보험은 무조건 해지해야 할까?


갱신형 암보험은 가입 당시에는 보장대비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갱신시점이 되면 보험료가 인상이 되는데요.
인상되는 주기는 보험회사 상품마다 다른데 보통 10년 15년마다 보험료가 인상되게 됩니다.

만약 20대 중반 성인이 가입한 경우 10년 갱신형 상품이라고 하면 30대 중반에 첫 번째 갱신이 되는데 이 때는 사실 그렇게 보험료가 많이 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나이가 들면 들수록 갱신보험료가 커지기 마련인데요.
그 이유는 당연히 나이를 먹을수록 암에 걸리기 쉽고 위험률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자동차보험 가입 후 1년 동안 자동차 사고를 많이 낸 사람에게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과 똑같은 이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갱신형 암보험에 대해 최근 많은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안 좋은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갱신형 암보험은 무조건 나쁘기만 한 것일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즉, 본인이 현재 가입하고 있는 다른 보험 상품과 비교를 통해서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그럼 2가지 경우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갱신형 암보험을 유지해도 되는 경우


최근에 암 발병율이 높아지면서 암 진단금을 1억 이상 가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암 진단금 1억을 가입하려면 보험료 또한 만만치 않은데요.당연히 경제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비갱신형 상품으로 가입하면 좋겠지만, 돈은 부족하고 암 진단금을 높이고 싶은 분들에게는 두 가지 상품을 섞어서 가입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즉, 평생 유지할 암보험을 비갱신형으로 세팅하고 (암진단금 3,000~5,000만 원) 나머지 추가적으로 더 가입하고 싶은 금액을 갱신형으로 세팅을 합니다 (갱신형 5,000만 원)

갱신형 암보험은 가입 당시 보험료가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에 충분한 보장을 추가적으로 세팅할 수 있고, 만약의 경우 (10년 갱신형 상품 예시) 이 기간 동안 암에 걸리게 되면 저렴한 보험료로 보다 많은 보험금을 받게 되니 오히려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현재 가장 기본인 비갱신형 암보험을 가입해 놓고 추가적으로 갱신형 암보험을 가입한 분들은 굳이 현재의 갱신형 상품을 해지하실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갱신형 암보험을 해지해야 하는 경우


두 번째로는 갱신형 암보험만을 현재 가입하고 있는 경우입니다.이런 경우는 해지하고 새롭게 가입하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암이라는 것이 (물론 100% 정확한 것은 아니고 통계적인 내용이지만) 젊었을 때보다 나이가 들수록 암에 대한 위험이 커지기 마련인데요.갱신형 암보험 1개 만을 현재 유지하고 있다면 나중에 나이가 들게 되면 급격한 암보험료 인상으로 인해 더 이상 보험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 오게 마련입니다.(암보험뿐만 아니라 모든 갱신형 상품은 언젠가는 해지해야 하고 평생 유지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젊었을 때 저렴한 보험료로 인해 10년마다 갱신을 통해 납입하다가 20~30년 후에 해지를 하게 되면 결국 해지 환급금도 거의 못 받을 뿐만 아니라 정작 암 위험이 있는 나이에는 암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따라서 결론은 현재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갱신형 암보험만을 가입하신 분들이라면, 평생 보장받을만한 비갱신형 암보험 상품을 가장 기본으로 세팅을 해 주시는 것이 가장 최우선적으로 하셔야 할 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암보험을 가입 시 참고해야 할 내용 몇 가지를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암보험 가입 시 꼭 체크해야 할 사항


갱신형과 비갱신형 상품을 선택하셨다면 그다음으로 중요하게 확인하셔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갱신일 경우 (10년 갱신 또는 20년 갱신) : 당연히 20년 갱신이 더 좋습니다.
  • 유방암 및 남녀 생식기암의 일반암 진단금 여부 : 간혹 어떤 회사들은 유방암 및 남녀 생식기암을 일반암으로 분류하지 않고 따로 분류해서 보장금액이 일반암에 비해 작은 경우가 있는데요. 가입 시 이러한 사항을 한 번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 대장 점막 내암의 일반암 진단금 여부 : 이것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장점막내암의 발병률은 꽤 높은 편이라 일반암으로 보장받는지? 아니면 소액암으로 보장받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일반암 보장 개시일이 1년 이후인지? 2년 이후인지? : 보험회사마다 일반암 100% 보장개시일이 다른데요. 무조건 1년 이후 100% 보장받는 상품인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소액암 (갑상선암, 기타 피부암, 제자리암) 진단금이 적당한지? : 이러한 소액암도 최소 1,000만 원 이상 보장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갱신형 암보험에 있어 해지해야 하는지에 대한 여부와 장단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본인이 가입하고 계시는 암보험을 이번 기회에 다시 한번 살펴보시고 평생 유지해야 하는 보험인만큼 새롭게 잘 세팅하셔서 만약의 위험에 제대로 된 풍부한 보장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