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노트의 보험 스토리

저축성보험 종류 및 가입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

by ★★ Mr.SEO ★★ 2021. 5. 12.
반응형

보험은 크게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으로 나누어집니다.

보장성보험은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고 오늘 다룰 내용이 아니라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저축성보험은 말 그대로 보험 상품을 이용하여 목돈을 만들거나 노후에 연금으로 사용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죠.

 

저축성보험은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싶으신 분들은 은행 금리와 같은 방식으로 가입하는 것이 맞고 본인이 좀 더 수익을 얻기 위해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서 돈을 모으고 싶으시면 변액보험으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사실 어느 것이 더 좋고 나쁘냐는 없으며 가입자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보험설계사들이 입에 달면서 말하는 비과세 저축이라는 말 들어보셨을 텐데요.

저축성보험이라고 전부 다 비과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축성보험 종류

 

저축성보험은 세제적격과 세제비적격 상품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아주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세제적격 상품 : 매월 보험료를 납부하고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받는 상품
  • 세제비적격 상품 : 매월 보험료를 납부하고 연말정산 세액공제 없으며 향 후 조건을 충족하면 비과세 가능

따라서 여러분들이 만약 급여생활자이며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를 받고 싶으시면 세제적격 상품을 가입하셔야 하고 세액공제가 필요 없으신 분들은 세제비적격 상품으로 장기간 돈을 모으셔서 나중에 비과세 혜택을 받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저축성보험 세금과 관련되어 오늘 이야기드리려는 것은 아니고요.

(세금과 관련해서는 향 후에 다시 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세제적격이든 비적격이든 먼저 저축성보험을 가입할 때 꼭 하셔야 하는 중요한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축성보험 가입 시 꼭 해야 하는 제도

 

이제는 워낙 많은 분들이 이야기하셔서 대부분 사람들은 이제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그것은 바로 추가납입제도를 꼭 활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저축성보험을 월 30만 원 납입하기로 결정했다면 그냥 30만 원으로 바로 계약을 하는 것이 아닌 월 납입금 기본 10만 원으로 계약하고 그 이후에 추가납입 20만 원을 하시는 것이 무조건적으로 좋습니다.

 

저축성보험을 가입하면 보험회사에서 회사를 운영하고 설계사들 수당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일정 부분 수수료를 땔 수밖에 없는데요.

 

각 회사마다 수수료가 다르지만 최소 10% 라고 가정했을 때 

그냥 월 30만 원씩 납입할 경우 : 수수료 3만 원

10만 원에 추가납입 20만원 할 경우 : 10만원에 대한 10% = 1만 원 +@

 

이렇게 수수료가 차이가 납니다.

매월 떼어가는 수수료가 적으니 당연히 돈이 모이는 속도가 훨씬 빠르겠죠?

(@라고 적어놓은 부분은 추가납입에 대해 아주 작은 수수료가 있어서 표기했습니다.)

 

 

사실 최근에 저축성보험에 대한 보험설계사들의 수수료가 작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몇몇 설계사분들은 종신보험을 저축성보험으로 둔갑(?) 시켜서 판매를 많이 하고 있는데 꼭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말씀드릴 내용은 많지만 다음에 기회 되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설계사분들이 다가와 이거는 사망보장도 되고 저축도 되고.. 어쩌고 저쩌고....

이런 말을 여러분들께 하신다면 그냥 그 상품은 저축성보험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입하기 전 상품설명서에 해당 상품이 저축성보험인지 보장성보험인지 꼭 확인하시고 가입하셔야 나중에 해지하셨을 때 그나마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글은 보험설계사들이 상당히 싫어하는 글이겠지만 저도 지금은 하고 있지 않지만 오랫동안 보험설계사 일을 해 왔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조만간 저축성보험 세금과 관련해서 더욱 자세하게 설명을 한 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늘 제가 드리는 말씀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반드시 추가납입제도를 꼭 이용하고 저축성보험으로 가장한 다른 상품을 가입하시면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