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노트의 보험 스토리

당신을 제대로 속인 달러보험! 혹시 왜 가입하셨나요?

by ★★ Mr.SEO ★★ 2021. 5. 31.
반응형

2~3년 전부터 이상하게 우리나라에서 달러보험이 선풍적인 인기를 얻어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는데요.

대표적으로 푸르덴셜 달러보험(연금)메트라이프 달러보험(종신)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과부터 말씀을 드리면 만약 가입 당시에 본인이 목돈을 모으거나 연금재원을 위한 목적으로 푸르덴셜 달러 연금형 상품을 가입하셨다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연금 또는 목돈 마련을 위해 만약 메트라이프 달러종신보험을 가입했다면 설계사에게 그냥 속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제가 지금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달러보험 너의 정체는 뭐니?

 

지금부터 설명드리는 것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글을 작성하였으며, 또한 메트라이프와 푸르덴셜 회사를 비방할 생각은 전혀 없고 저의 주관적인 생각임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달러보험을 아주 쉽게 설명드리면 기존에 판매하던 상품과 내용은 대부분 동일하지만, 나중에 달러로 돈을 받거나 보험금 납입 시 달러로 납부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즉, 원화에서 달러로 통화만 바뀌었지 사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상품이죠.

 

하지만 모회사들이 달러보험을 판매하기 위해 여러가지 콘셉트들을 만들어 냈었는데요.

지금이 달러 모으기 좋은시기이며 나중에 환율이 오르면 환차익까지 챙겨갈 수 있다는 아주 그럴듯한(?) 소리를 하면서 많은 보험설계사들이 판매하였습니다.

 

따라서 일반인들이 보기에 왠지 달러보험이라고 하니 뭔가 있어 보이고, 왠지 내가 매달 조금씩 달러를 모은다는 생각에 뿌듯해하며 많이들 가입하셨을 텐데요.

 

결과적으로 현재 달러보험은 불완전 판매 및 향 후 미래에 대한 위험이 커서 현재 금융감독원이 유심히 살펴보고 있는 상품입니다.

(퇴출될 가능성도 큽니다)

왜 이렇게 금융감독원까지 나서서 이 달러보험에 대한 주의를 내리는 것일까요?

 



 달러보험 단점 (도대체 뭐가 좋은 거지?)

 

생명보험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 중 달러보험만큼 불완전판매가 많은 상품은 아마도 없을 것입니다.

 

제가 가장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로 아래 부분인데요.

그것은 바로....

M사 달러 종신보험 상품을 보장성이 아닌 저축성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이름에 떡하니 잘 보이게 적힌 달러 종신!! 즉 종신보험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이 아니란 뜻이죠.

(돈을 모으거나 연금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아닌 상품입니다)

 

하지만 설계사들 중 대부분 이 상품을 저축성 상품으로 둔갑해서 많은 판매를 해 온 것이 문제입니다.

그들이 답변이라고는 종신보험이지만.... 나중에 환율이 오르거나 추가납입을 하게 되면 수익이 극대화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물어보고 싶네요.만약 추가납입을 하지 않고 해지 시점에 환율이 떨어지게 된다면??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여기에 답변을 할 수 있는 설계사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애초에 상품 출시 자체부터 문제의 소지가 많은 보험 상품이라고 봅니다.

 

회사 측에서는 계속 추가납입을 적극 활용하라고 하지만, 솔직히 보험 가입자들 중에서 추가납입을 하는 고객은 몇 프로나 될까요?10% 도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 중에 나는 어떡해야 하나?라는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아주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달러보험 결론

- 만약 본인이 목돈을 만들거나 연금으로 사용할 목적이었다면?

: 손해를 보더라도 해지하는 것이 맞습니다. 차라리 손해 보더라도 지금부터 연금 목적에 맞는 금융상품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종신보험 목적으로 가입하셨다면?: 당연히 굳이 해지하지 말고 유지하시면 됩니다. 또한 사망보험금이 목적이시라면 추가납입은 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 달러보험 단점만 있나요?: 물론 단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기존에 있던 종신보험과 똑같은데 달러로 둔갑해 소비자들에게 저축성으로 오해할 수 있게 판매되는 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달러보험 단점 및 해지, 유지에 관한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이 글을 읽고 나셔서 현재 유지하고 있는 달러보험(만약 저축 목적으로 가입하셨다면?)의 현재 해지환급률을 알아보시고 원금이 되려면 과연 앞으로 몇 년을 더 납입해야 하는지 알아보시면 보다 빠르게 체감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설계사에게 물어보지 말고 반드시 해당 회사 콜센터로 문의해서 정확하게 답변을 받아보시고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라겠습니다.(혹시나 달러종신보험을 사망을 위한 보장성 보험으로 판매하고 계신 설계사분들에게는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고객 분쟁이 많은 다른 보험글 살펴보기]

 

CI보험 설마 아직도 유지중이신가요?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 혹시 아직도 CI보험을 유지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그 동안 납입했던 보험료가 아까워서 해지하지 못하고 유지하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래서 이

misssun.co.kr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