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노트의 보험 스토리

보험 무조건 해지말고 반드시 감액완납제도 활용해보세요

by ★★ Mr.SEO ★★ 2021. 6. 2.
반응형

많은 분들이 최근 코로나가 장기화됨에 따라 경제적인 상황도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이렇게 경제상황이 안 좋아지면 그 동안 매월 나가는 지출을 줄이게 되는데요.

지출을 줄이는 하나의 방법으로 지금 가입하고 있는 보험을 해지하는 것을 고려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험을 해지할 때는 신중하게 결정을 해야 하고 또한 무조건 먼저 해지를 하기보다는 감액완납 제도를 통해 보험을 유지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현재 보험 해지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해지 전 꼭 알아야 할 감액완납 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액완납제도 정의

 

아직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 부분이 바로 감액완납 제도입니다.

n사 국어사전에 정의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감액완납 제도란?

  • 계약자가 경제적으로 매월 보험료 납입이 어려운 경우에 보험금 감액을 통한 완납 형태의 보험계약으로 전환시켜 보험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는 제도

그리고 간혹 보험료와 보험금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보험료와 보험금의 차이는 이렇습니다.

  • 보험료 : 내가 보험회사에 매월 납입하는 실제 금액 
  • 보험금 : 질병이나 재해, 상해로 인해 내가 보험회사에서 받는 보장금액 

현재 감액완납 제도는 화재보험보다는 생명보험 상품인 종신보험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감액을 통해 남은 기간 동안 납입해야 할 보험료 부분을 지금 현재 시점 해지 환급금으로 대체 납입하는 제도입니다.

 

 

사전적 정의를 보다 쉽게 예를 들어 풀어 설명을 드리자면, (가입 당시 나이 및 성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매월 20만 원의 종신보험 (사망보험금 1억이라 가정)을 10년 째 납부중인 사람이 더 이상 매월 20만원의 보험료를 납부하기 어려워 해지를 고려하고 있을 경우!

  • 현재 시점 보험 해약을 했을 시 받을 수 있는 해지환급금이 있을 것입니다.
  • 그 해지 환급금 기준으로 현재 주계약 사망보험금 1억의 보장을 줄여 5천만 원으로 조정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예시이며 해지환급금은 각자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를 해 보셔야 합니다)
  • 사망보험금이 5천만원으로 줄어들게 되면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도 절반으로 조정되게 됩니다.
  • 그리고 현재 내가 해지했을 시 받을 수 있는 해지환급금으로 앞으로 납입해야 할 (절반으로 남은) 보험료를 일시에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내가 지금 가입하고 있는 보험을 해지하지 않고 이미 나는 보험료 납입을 완료했으니 절반으로 줄어든 만큼의 보장은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이 제도를 활용하기 위한 조건이 있는데요.

 

 감액완납 제도 조건

 

감액완납 제도는 최우선적으로 해지환급금이 어느 정도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20년 납 상품을 가입 후 현재 납입 기간이 5년 미만일 경우 해지 환급금이 적어 이 제도를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많은 분들이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무해지 종신보험을 가입하신 분들도 계신데요.

무해지 종신보험은 말 그대로 해지를 하지 않을 시 보험료를 저렴하게 해 주는 상품이며, 만약 중도 해지 시에는 해지환급금이 상당히 적거나 받을 수 있는 금액이 한 푼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무해지 종신보험을 가입하신 분들은 향 후에 감액완납 제도를 사용하고자 할 때 해지 환급급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 제도를 사용하시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가입 시 단순히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무해지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볼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 밖에 다른 방법으로 보험을 유지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감액완납 제도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보험을 유지하는 방법이 있는데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자동대출 납입제도 : 일정 금액 이상으로 해지환급금이 있다면 보험회사를 통해 보험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요. 현재 이 보험을 꼭 유지해야 한다면 해지환급금 한도 내에서 대출을 받아 보험료를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단,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 이자가 발생하는 점은 유의해 주세요)
  • 보험료 납입 유예제도 : 보험상품에 따라 의무 납입기간이 있습니다. 만약 의무납입기간이 3년인데 3년 이후 내가 매월 보험료 납입이 어렵다면 일정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보장은 유지됩니다. (단, 지속적으로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시 보험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 연장 정기보험 : 종신보험에서 정기보험으로 전환을 하는 방법입니다. 즉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의 매월 보험료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정기보험으로 전환해서 보험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정기보험은 종신보험과는 달리 사망보험금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신중히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보험 해지 전 반드시 검토해 봐야 할 감액완납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험을 해지하는 경우는 보통 2가지 경우라고 합니다.

 

첫 번째는 진짜 경제적인 상황이 안 좋아져서 해지하는 경우

두 번째는 보험설계사가 본인의 보험을 팔기 위해 해지를 권유하는 경우

 

만약 현재 두번째 상황에 해당이 되신다면 무조건 해지를 하지 마시고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검토하셔서 소중한 보장을 지킬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관련글 읽어보기

 

저축성보험 비과세보다 중요한것은 바로 OOOO

많은 분들이 특히나 사회초년생분들은 미래를 위해 저축성보험을 많이 가입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가입목적이 연금이나 목돈마련을 위해 가입을 하고 있습니다. 저축성보험은 주식에 투자하는

bluenote-life.tistory.com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