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노트의 생활정보 스토리

보건증 인터넷발급 및 최근 변경 사항 알아보기

by ★★ Mr.SEO ★★ 2021. 9. 5.
반응형

모든 업종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본인이 현재 식품위생 관련 및 요식업, 유흥업과 관련해 일을 하거나 직업을 구하기 위해서는 보건증이 필수로 필요합니다. 

이렇게 보건증이란 해당 업종에 일을 하기 위해 본인의 건강 상태를 검사하는 일종의 건강진단서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럼 이번 시간에는 보건증 검사 및 비용,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최근 코로나 관련 보건증 발급 변경 사항

    보건증을 수령하기 전에는 예전에는 반드시 보건소를 방문하여 필수검사를 받아야 했었는데요.

    현재 코로나로 인해 보건소에서 해당업무를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보건증 발급이 가능한 병원을 방문하셔서 검사를 하셔야 하는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보건증 발급이 가능한 병원을 찾는 방법은 현재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동네의 보건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실시간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참조)

    상황에 따라 가능한 병원이 바뀌기 때문에 검사를 하고자 하기 전날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 홈페이지 - 보건증 발급 가능 여부 팝업창

     

    비용 및 검사

    보건소 기준으로는 보통 대기시간을 제외하면 통상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예전에 보건소에서의 검사 비용은 3,000원 정도였지만, 현재 병원 기준으로는 2만 원에서 4만 원으로 보건소에 비해 비용이 상당히 많이 비싸졌습니다.

     

    검사 내용은 흉부 X-ray 및 대변검사,피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발급기간 

    기간은 대략 1주일 정도 소요되며, 만약 방문수령을 원할 때에는 신분증 및 접수증을 지참하여 보건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꼭 본인의 동네 보건소가 아니어도 가능합니다)

     

    그럼 이렇게 기본적인 검사를 마치고 방문 수령이 아닌 인터넷으로 보건증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증 인터넷 발급방법 

     

    발급받는 사이트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본인이 가장 편한 사이트에서 발급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보건소 홈페이지,정부24,공공보건 포털 사이트)

    그럼 여기에서는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공공보건 포털 사이트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공공보건 포털 사이트를 접속합니다.

     

    2. 접속 후 아래 그림에서 증명서 발급을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공동 인증서 또는 아이핀 인증, 휴대폰 인증 등의 절차가 필요하니 준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여기에 들어가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재증명발급 및 증명서 발급 안내란이 보이실 겁니다.

    재증명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1번은 처음으로 증명서 발급을 원하는 분들은 증명서 발급 안내를 통해 들어가시면 상세한 정보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4. 증명서 발급절차 

    앞서 말했듯이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또는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자세한 발급절차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그대로 따라 하시면 누구나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 보건증 인터넷발급 절차 살펴보기

     

    G-health 공공보건포털

    공공보건포털 G-health입니다.

    www.g-health.kr

    이상으로 오늘은 보건증 인터넷 발급 절차 및 최근 변경된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필수적으로 해당되시는 분들은 현재 보건증 검사 가능한 병원을 잘 확인하시고 검사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병원을 찾기 어려우신 분들은 보건소로 전화하시면 친절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LIST